Home>족보편찬에 협찬하신분

족보편찬규약

전주이씨선성군파보 제8중보 편찬 규정

 

제1장 총 칙

 

제 1조(목적)

본 규정은 대종회 회칙 제4조2항 및 제21조 8항에 의거  전주이씨 선성군파보 제8중보(全州李氏 宣城君派譜 第八重譜)를 2021년(신축)발행목표로 편찬하는데 종원들의 확실한 근간(根幹)을 구축하고 현대적 전산기술로 보책(譜冊) 편찬과 인터넷족보를 구축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종원 관리 자료로 활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명칭,사무소)

본회의 명칭은 전주이씨 선성군파보제8중보 편찬위원회(全州李氏宣城君派譜第八重譜編纂委員會)라 칭하고 사무소는 대종회내에 둔다.

 

제 3조(보책편찬기준)

① 본보는 4책1질과 부록으로 계획 편찬하고 수단접수 종료후 자손록의 많은 증가가 있을때는 최후에 확정한다.

② 본보는 해서체(楷書體)의 활자로 사육배판육단십일자고십자평삼십육행(四六倍版六段十一字高十字平三十六行)으로 편찬함을 원칙으로 하고 수단접수 마감시까지 계속연구하여 편찬위원회의 최종 협의로 발간하고 DB로 인터넷족보를 구축한다.

③ 본보에 기록되는 묘소의 사진을 천연색 도판으로 하고 수록 가능한 산형도(山形圖)와 파보서(派譜序) 발문(跋文)범례(凡例) 목차(目次)선원선계(璿源先系) 세계(世系)속계(續係)를 포함 한다.

다만 선성군 신도비를 비롯 묘갈명(墓碣銘) 서문(序文) 발문(跋文)등 한자만으로 되어 있는 것을 자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번역하여 원문과 한글로 같이 등재한다.

④ 옛 족보에 등재된 산형도 또는 묘소는 원칙적으로 옛 내용과 같이 기재하되 다만 개발로 인하여 형상이 심하게 변형 또 위치의 이전이 되었을 때는 수정 등재한다.

소문중의 규약과 재산목록 선대 묘소 산형도를 부록에 등재하여 후대에 계승 시킬 수 있다.

⑤ 수단제출이 없는(무단) 문중이라도 후일을 위하여 그 문중의 선계는 옛 족보내용과 꼭 같이 등재한다.

⑥ 이북종친문중도 무단의 연속이지만 통일 후에 다시 혈통을 찾아 한 족보 안에 수록 될 수 있도록 옛 내용과 같이 등재한다.

 

 

제2장 임원 및 부서

 

제 4조(임원) 본보 편찬위원회 임원은 위원장이 전주이씨선성군파종중  임원 및 대의원과 종원 중에서 능률적으로 안배, 구성하고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① 제팔중보 편찬위원회의 임원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명예위원장: 1 명

2. 위원장    1명

3. 부위원장:   6 명

4. 감사      2 명

5. 간사      1 명

6. 재무위원  1 명

7. 편집위원   3 명

8. 위원      6 명

③ 임원의 임기는 수보편찬사업 종료 시까지로 한다.

 

제 5조(수단위원)

정확하고 신속한 수단접수를 위하여 6개 지파의 각종중은 종원수를 감안하여 소문중별로 필요한 수단위원을 수보위원장 에게 추천하고 편찬위원회에서 심의하여 등록하고 각지파의 수단위원장은 부위원장이 겸임 한다.

 

제 6조(문장,고문 등)

본 위원회는 연고, 행고, 덕고하신 분으로 문장을, 수보의경험과 도움을주실 어른을 고문으로 추대 할 수 있다.

 

 

제3장 수단작성세칙

 

제 7조 제7중보 선성군파보는 병인보(1926년판), 기해보(1959년판), 기미(1979년판), 신사보(2001년판)를 근간으로 하여 편찬한다.

 

제 8조 본보는 신사보에 등재된 기몰입(旣沒入)에 대한 기록은 원칙적으로 수정없이 등재한다. 다만 소문중에서 고증이 확실한 자료제시가 있을 때에 한하여 본보 편찬위원회 심의기구(審議機構)에서 전원일치 의 승인 결정이 있은 후에는 수정(修政) 또는 추가(追加) 할 수 있다.

 

제 9조 휘(諱)기몰(旣沒)과 명(名)(생존:生存)의 난해한 한자 밑에는 한글로 표기한다.

 

제10조 先男後女는 관례(慣例)대로 기재하고 자(子) 호(號) 개명(改名) 또는 호적상(戶籍上) 명(名)과 행열(行列)을 따른 명(名)이 불일치(不一致)의 경우는 방주(傍注)한다.

 

제11조 공인자격소지자(公人資格所持者)는 국가가 시행하는 각종고시합격자로서 남녀 공히 기재한다.(합격증사본제출)

(예): ( 의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행정사법외무고시합격자 등 )

 

제12조 경력도 공히 다음사항을 참고로 하여등재한다.

 1. 국가 및 지방공무원 사무관이상과 민선의원

 2. 군인은 영관급이상 단, 특별공훈자는 계급에 구애되지 않는다.

 3. 대, 소의 기업체 임원이상

 4. 문화, 예술분야는 기능보유자. 국선입상자와 국가가 인정하는 문화예술인, 체육인, 저작자.

 5. 독립운동가, 국가유공자, 문화 등 훈장 수상자.

 6. 대종중 종회(宗會) 부회장급이상 및 족보편찬위원회 임원과 종사에 혁혁한 공로가 있는 자.

 8. 편찬위원회에서 특별히 천거된 자.

 9. 구 족보에 등재된 내용 중 오기되었거나 과장표술 하였거나 시간이 경과되고 보니 유치했거나 타 종친과 형평이 맞지 않는다고 판단된 종친은 차제에 삭제 또는 수정을 요구하여 편찬위원회의 결의를 구할 수 있다. 자진요구가 없을 경우 본 위원회에서 보책 권위와 고증상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때는 본회 결의에 의하여 첨삭할 수 있다.

10. 상기 제 규정 외에 단주(수단제출자)의 근거가 뚜렸한 특별기재사항을 요청 했을 때는 본위원회의 별도결정과 지시를 받아야 한다.

 

제13조 배위 기 몰(歿)인(人)인은 배(配)로 생존인은 실(室)로 표기하고 등재내용은 자(子)와 동일하다.

 

제14조 여자는 남자와 동일한 요령으로 등재하고 사위도 자(子),녀(女)와 동일한 방법으로 등재한다.

 

제15조 외손은 1세까지 아들과 동일하게 등재한다. 단, 원하는 세대에 한한다.

 

제16조 생,졸 기타 년호는 서기로 통일한다.

다만, 생년월일이 음력과 양력이 일치하지 않을 때는 본인의 요청에 의하여 괄호안에 구분 표기할 수 있다.

구 족보에 등재된 모조간지를 서기로 환산하여 수정 등재할 수 있다.

(예)  단 기 년 호  - 2333 = 서기년호

      조선개국년호 + 1391 = 서기년호

      불교기원년호 - 1027 = 서기년호

제17조 출계자는 모후출이라고 표기하고 생부와 쪽수를 방주한다.

 

제18조 묘소 또는 위토는 실전과 분쟁을 예방하기 위하여 지번 좌향을 명기하고 특히 위토(位土)(산(山),답(畓),전(田),대(垈),묘지(墓地)등)에 종중소유임을 명기한다.

 

 

제4장  회   의

 

제19조

①(회의소집):본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시 서면 또는 전신으로 소집한다.

② 의결권은 위원장 1인, 부위원장 6인, 위원 6인 에게만 있다. 

③(의결정족수):의결권자 3분의 2 이상 출석과 출석위원 3분의2이상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본 규정 12조 9항은 출석위원 전원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④위 2항의 의결 중 가부 동수일 때는 위원장의 결정에 따른다.

⑤ 누보자(漏譜者) 에 대한 회의는 제6장 누보자(漏譜者) 대책 규정에 따른다.

 

 

제5장 명하전(名下錢)과 보책대(譜冊臺)과

 

제20조 명하전과 보책대는 다음과 같다.

1. 명하전은 관(冠),동(童) 공히 일만원(10,000,-)으로 정한다.

단,실(室)이 졸(卒)했을 때는 관(冠)으로 간주하고 부(父)가 졸(卒)하고 실(室)만 생존 시 는 명하전(名下錢)은 없이 한다.

 

2. 보책대는 4책1질(3,500쪽 1500질 발간기준)에 일십만원 정도로 예상하고 먼저 질당(帙當)50,000원을 예납해야 한다.

이때, 명하전과 보책대금을 납부한후 본회발행 영수증을 받고 보책 인수시 까지 잘 보관하여야 한다.

 

 

제6장 누보자(淚譜者) 대책

 

제21조 누보에는 고의가 있을 수 없다는 대 전제하에 최대한 성의를 다하여 입보토록 본회는 노력하지만 명백한 고증이 있어야하니 본인들의 적극적인 자료제시와 입증을 해야 한다.

대략 5단계로 분류하여 조치토록 한다.

1. 신사보(2001년)부터 누보

2. 기미보(1979년)부터 누보

3. 기해보(1959년)부터 누보

4. 병인보(1926년)부터 누보

5. 경자보(1900년)이전부터 누보

     

제22조 누보자 입보를 도웁기 위하여 본회는 본회 회장 부회장과 고문 및 해 종중 원로를 포함한 특별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당사자가 제시하는 입증자료를 토대로 예의 검토한다.

 

제23조 누보종친 문중에 대한 본보심의위원회는 입보결의가 성립되면 결의내용을 상술한 결정문서(決定文書)를 2부작성하고 위원전원 서명날인(署名捺印)하여 본회에 일부를 보관하고 본보 수권 또는 자손록에 기록하여 차후 논란이 없도록 예방하고 일부는 본인이 영구보존하며 향후 누보됨이 없도록 한다.

 

제24조 입보가 확정된 종친은 전기 제22조 규정 5단계 중 어느 때에 해당되는지 본회가 정하는 헌성금을 조정 받아 수단 접수 전에 선납해야한다 기록 이후는 정상적인 수단제출자와 꼭 같은 수속절차를 밟는다. 단, 누보된 기간이 오래된 가문은 중간세계와 기재 내용 정리에 특별히 유념해야 한다.

 

 

제7장 특기사항

 

제25조 본보에 수보 편찬된 종친은 어떤 경우라도 종친의 지위를 부정할 수 없다.

 

제26조 편찬위원은 여러 문중일을 맡아 수단(收單) 제출과 보책대금 예납 및 명하전 납부와 수단 기재요령의 지도 등  막중한일을 위임 받아 보소를 왕래하게 되는 큰 사명과 수고를 하게 되는데 영수증을 본인들에게 잘 전해주고 마지막 보책대 가 확정 되면 잔액 정리 후 귀중한 족보가 각 개인 앞으로 배부 완료될 때 까지 그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

 

제27조 본 규정 외의 일체의 대소사항에 대한 이견이 있을 때는 본보 편찬위원회의 해석과 결정에 따른다.

 

제28조 수권(首卷)에 재산권에 대해서는 민법에 따른다는 문구를 명시한다.

제29조 보소는 아래와 같다.

제8중보전주이씨선성군파보편찬위원회(全州李氏宣城君派譜編纂委員會)

(전주이씨선성군파종중(全州李氏宣城君派宗中))

본        소 :  경기도 하남시 덕풍1동 561

서울사무소 :  서울시 광진구 뚝섬로 503선덕빌딩 4층   

전   화 02-467-2290, 팩스 02-476-2291

이메일 sunduk2222@naver.com

 

 

제8장 부   칙

 

제30조 본 규정에 없는 사항은 편찬위원회 의결로 정한다.

 

제31조 본 규정은 2019년 정기총회에서 참석대의원 3분지 2이상 찬성으로 효력을 득하고 즉시 시행 한다.


제32조 2020.3.28. 일부개정하여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