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열린마당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이용시 참고사항

1) 회원가입 후 글쓰기가 가능하오니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2) 건전한 의견과 토론은 환영하지만 불순한 언어나 광고, 욕설 및 종친 등을 비방하는 내용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바로 삭제 하겠습니다.

 

 

자유게시판

진설하는 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선성군파대종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4-02 13:45 조회51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진설(陳設)하는 법

    ▶ 진설도 "첨부"참조

 

진설하는 법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다.

국조오 의(國朝五禮儀)나 율곡선생이 집 하신 제의(祭儀) , 사계(沙溪)선생의 가례집람(家禮輯覽), 도암(陶庵)선생이 집 하신 사례편람(四禮便覽) 등 많은 법도가 있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제사의 근본 뜻이 보본지례 (報本之禮) 즉 나를 낳아주신 분께 보답하는 것이니, 사사여사생(私事如事生) 즉 돌아가신분을 살아 계신분과 똑같이 생각하고 모시는 정성이 제일이다.

진설에는 단설(單設)과 합설(合設)이 있으나, 근래에는 대부분 합설하고 있다. 진설방법도 여러 가지 설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여기서는 합설 하는법과 선성군 종가의 제향에서는 국조오 의와 율곡선생의 제의 에 기 하여 모시는 진설법을 원칙으로 하였다. 우리 선성군의 자손이 이와 같이 모신다면 결 는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진설방법은 기신제나 시향제나 같으며, 단지 우리 선성군에서는 시향에는 뫼를 쓰지 않는다.

사계선생의 가 집람 이나 율곡선생의 제의 에서는 조집-(각자의 입맛에 맞추어 만든 음식)을 중요시 하여, (갱밥국)줄에 놓게 되었는데 선성군 제향에는 조집을 쓰지 않는다.

 

선성군 기신제 진설도(宣城君 忌辰祭 陳設圖)

 

진설약도(陳設略圖).(기본도시향) 첨부문서 참조

기제사에는 북편에 지방,사진을 모신다.

산소에서 모시는 세사, 절사는 뫼를 쓰지 않는다.

 

진설방법

오열(五列)

1줄 시접,메갱줄 2, , 전줄 3, 4, , 나물, 찬줄, 5, 과일줄로 진설한다.

) 조서율차 (棗西栗次).홍동백서(紅東白西)서편에서부터 대추,,그외 동편에 붉은것부터 흰것은 서편으로 진설한다.

) 좌포우혜(左脯右醯)좌편에 포, 우편에 식혜

) 어동육서(魚東肉西)어물은 동편, 육류는 서편

) 생동숙서(生東熟西)생물은 동편, 익은 음식은 서편

) 동두서미(東頭西尾)머리는 동편을 향하고 꼬리는 서편으로 향하게 진설 한다.

) 배복방향(背腹方向)배는 앞으로 등은 뒤로 한다.

위 진설도를 참고하여 진설함을 원칙으로 하되, 당시의 상차림에 준하여 융통성 있게 진설함이 가하다. 많은 음식을 차리기 보다 정성(精誠)을 다하여 준비한다. 음복할수 있을 정도로 함이 가하다.

<출처:'나는 누구인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