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열린마당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이용시 참고사항

1) 회원가입 후 글쓰기가 가능하오니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2) 건전한 의견과 토론은 환영하지만 불순한 언어나 광고, 욕설 및 종친 등을 비방하는 내용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바로 삭제 하겠습니다.

 

 

자유게시판

제례의식 ②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선성군파대종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4-01 16:20 조회43회 댓글0건

본문

아헌례 (亞獻禮)-두 번째 잔을 올리는 예로, 고인의 차남이 해야하고, 유고시는 고인과 제일 가깝거나 웃어른이 모신다

아헌을 하실분이 초헌례와 같은 순서로 행한다. 좌집사가 고위잔을 내려 퇴주한뒤 헌관에게 드리고, 헌관은 받고, 집준자는 헌 시와 같이 궤하여 술을 따르면 헌관이 봉헌한다. 단 독축과 삼상향이 없다.

진어적 (進魚炙)-어적을 올리시오

아헌례시 올리는 적으로 생선적을 올린다.

좌집사가 적을 헌관에게 드리고 헌관은 받아서 봉헌한후 좌집사가 받아서 제상 적줄의 중앙에 공손히 올리고 나면, 헌관은 일어나서 두 번 절하고 자기자리로 돌아간다.

종헌례 (終獻禮)-세번째 잔을 올리는데 마지막 잔이다.

종헌을 하실분이 향안전으로 나와 궤하면 집사들이 아헌례와 동일하게 한다.

진우적 (進羽炙)-계적()이라고도 한다.

날개달린 짐승으로 종헌 시 올리는 적으로 보통 닭을 많이 쓰며 아헌과 동일하게 하면 되는데, 우적은 상의 우편에 놓게 되므로 우집사는 좌집사를 도와 진상 한다.

유식례 (侑食禮)-첨작 (添酌禮)

헌관이 향안전에 궤하고 첨주병을 받들어 좌집사에게 주면, 좌집사는 받아서 고위잔에 세 번에 나누어 첨주하고, 다음 우집사가 받아서 비위잔에 같은 방법으로 첨주 한후, 우집사는 헌관에게 드린다.

헌관은 받아서 받들어 모신 후 우집사가 받아놓고 헌관은 일어나서 재배한다. 좌우집사가 첨주하는 동안 헌관은 반드시 궤하고 있어야 한다.

계반삽시서병정저 (啓飯揷匙西柄正箸)좌우집사는 메에 뚜껑을 열고 수저를 안쪽 동편을 향하여 메 중앙에 꽂는다. 이때 고위잔부터 행하고 비위잔을 행 한후 저를 가지런히 한다.

합문출제청( 闔門出祭廳)-개문(蓋門)헌관이하 모두 문을 닫고 나와 조용히 흠향하시기를 기다린다. 3-5분 정도가 적절하다.

희흠삼도계문입제 (歆三度啓門入祭)세 번 기침하고 문을 열고 들어 간다.

진다유반삼시( 進茶侑飯三匙)탕국을 내리고 숭냉을 올려 메를 조금씩 세 번에 나누어 말고 수저를 삽시한 방향과 같게 숭냉에 놓는다.

일동궤 모두 엎드려 궤하고 2~3분 정도 기다린다.

궤법궤는 무릎을 꿇고 앉아서 상체를 반듯하게 세워 앉아 두손을 가볍게 쥐어

무릎위에 올려놓은 자세이다.

21. 일동흥평신 (一同興平身)모두 일어난다.

22. 행사신례 (行辭神禮)-사신 를 하시오. 사신 는 신을 보내드리는 예이다.

23. 철시저합반개 (撤匙箸合飯蓋)신위께서 모두 흠향 하셨으므로 뫼를 덮고 수저를 거둔다

24. 일동재배 (一同再拜)헌관 이하 모두 두 번 절하여 신위를 보내 드리는 사신의 예 이다.  

25. 분축(焚祝)헌관과 대축관은 축을 불태운다.

26. 음복례 (飮福禮)음복은 조상님이 주신 복된 음식으로, 제주가 먼저 좌우집사의 도움을 받아 음복 하고, 참사원 모두 나누어 음복 한다.

27. 예필 (禮畢)모든 제례를 마칩니다.

 <출처:'나는 누구인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