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인터넷족보

족보편찬소식

족보편찬소식

제8중보 수단 마감을 앞두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선성군파대종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11-28 15:36 조회200회 댓글0건

본문

8중보 수단마감을 앞두고

 

 

 

치중(17대손, 대종회장)

족보란 동족의 세계를 기록한 가문의 역사서로서 시조로부터 현재의 내가 있기까지 가문의 전통을 비롯한 세세한 내력과 친족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유일한 보서입니다.

최근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사회문화에 따라 젊은 세대에서는 물론이고 전반적인 사회 계층에서도 총체적으로 족보의 가치가 폄하되어 족보에 대한 관심도가 현격하게 낮아짐으로써 이번 제 8중보의 편찬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현재 젊은이들의 결혼관이나 자녀의 생육에 대한 생각을 감안하면 인구의 감소세가 지속되고, 그에 따라 나라의 장래를 걱정해야 하는 현실을 보면 당연하게 금번 제 8중보의 수단 인원도 과거에 비해 현격하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8중보를 발간하고자 하는 목적은 족보를 한글화하여 종친 누구라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고, 족보를 첨단기술로 전산화하고 인터넷으로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실용화하자는 데에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제가 대종회장으로 선임되던 해인 2018년의 취임사에서 제 8중보 편찬사업을 천명(闡明)하였으며, 2019년 총회의 승인을 받아 수보위원회를 구성하고 수보수칙을 정하여 업무를 개시하고 동년 시향제에서 전 종친께 보고 드린바 있습니다. 그 후 2020년 초에 예기치 못한 코로나의 여파로 각종 제향을 비롯하여 총회조차 비대면으로 실시하는 등 2년여를 활동에 제약을 받아 수보사업이 미진하여 두 차례 수단접수 마감을 연장하였습니다.

금년 들어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완화되고 있으나 코로나의 위협이 상존하고 있기에 대면 모임은 여전히 부담으로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수보사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기에 금년 말에 수단 접수를 마감하고 모든 정리가 끝나는 대로 보책을 편찬하고 수보사업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종친 여러분께서는 분명히 인지하시고 아직 수단 접수를 못하신 종친께서는 반드시 기일 내에 접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수보편찬위원회에서는 가급적 한분이라도 누보되지 않도록 노력 하겠습니다만 무엇보다도 종친 여러분의 자발적인 참여가 절실합니다.

선성군파보가 처음 발간된 제1보 정묘보(1807)부터 제7중보 신사보(2001)를 살펴보면 많은 종친들이 관심을 가지고 협력한 흔적이 보이며, 보책이 거듭될 때마다 수단 인원이 증가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현재 제8중보의 수단을 접수한 인원은 4,462명으로 제7중보(신사보)의 수단인원 17,136명 대비 70% 이상 감소되었습니다.

하여 수단 마감에 즈음하여 다음과 같이 종친여러분께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첫째, 현재까지 접수된 수단을 기준으로 인터넷족보를 확인하여 수정이나 추가할 사항이 있으시면 금년 말까지 수단을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족보는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대종회 홈페이지에서 쉽고 편하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열람 후 수정 및 추가사항이 있는 종친들께서는 각 종중의 수단위원들로부터 수단용지 작성요령에 대하여 전달 받으시거나 홈페이지에 등재된 족보편찬안내문을 숙지하여 금년 말까지 수단용지를 작성하여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이번에 발간되는 선성군파보제8중보에 등재된 종친 및 그 자손들에 한하여 향후 장학금 지급 등 복지혜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니 한분도 누락됨이 없이 등재 되기를 바랍니다.

셋째, 책자형태로 발간되는 족보는 이번이 마지막이 될 것입니다. 명문가로서의 책자 족보를 간직하고 자손대대로 물려준다는 것은 중요한 가보로서의 가치가 될 수 있으며 후손들에게 뿌리에 대한 긍지를 줄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가구당 족보책 1질을 구비 하여 소중하게 보관하고 활용하시면 매우 소중한 유산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제8중보 편찬이 완료되면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는 인터넷 족보도 보책을 구입하신 종친에 한하여 열람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부디, 8중보의 성공적인 편찬을 위하여 종친여러분께서 솔선수범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주이씨선성군파보 제8중보 수단 접수 현황

종중별

갑지 접수 건수

을지 매수

보책 구입

갑지 인터넷

입력 건수

비 고

춘산

53

240

37

45

예산문중, 승지공문중

명산

1,777

2,773

26

1,777

명산종중 접수분 전산 입력 완료

풍안

33

149

37

33

 

설성

40

150

14

33

 

병산

60

283

60

57

우창, 포천, 찬성공, 노저문중

도성

200

867

20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